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u-IT기술 이용 학교급식시스템 구축

▲ 가온소프트가 의령군 및 군의회 관계자를 대상으로 의령군토요애유통(주) 종합공급망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하고 있다.


가온소프트(주)(대표 남창현)는 경상남도가 출자한 회사로 첨단 ICT기술을 동원해 로컬푸드 학교급식지원시스템 및 유통물류정보시스템 구축을 선도하고 있다.  
가온소프트는 2013년 거창군농업기술센터로부터 조달청을 통해 ‘u-IT 친환경 학교급식지원시스템 구축 용역’에 선정돼 6개월간 4억6천만원을 들여 거창군 로컬푸드 학급급식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
거창군 관내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농산물의 생산, 반입, 가공, 분류, 재고, 반출 등의 개별업무에 u-IT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실시간 적시 물류관리체계를 구축해 투명한 농산물 유통, 판매현황 및 물류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RFID기술(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을 접목해 관내 생산된 농산물의 안정성을 높였다.
계약재배 서비스, 푸드종합센터 관리서비스, 관내 학교급식업무관련 경영서비스, 유관기관 시스템 연계, 유무선 인프라망 등이 구축됐으며 업무효율성으로 물류관리 처리시간이 약 50% 이상 단축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유통물류정보시스템 구성도


설동철 가온소프트 기술연구소장은 “지방자치단체에서 학교급식지원시스템 구축은 거창군이 처음으로 지역농산물의 기획생산과 직거래 활성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유통기반 구축과 학교급식 식재료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위해 u-IT기술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가온소프트는 또한 전국 최초로 농가가 출자해서 설립한 농산물 유통전문회사인 농업회사법인 의령군토요애유통(주)의 APC 유통시스템을 한창 구축하고 있다. 가온소프트는 지난달 22일 토요애유통 대회의실에서 농식품 ICT융복합 모델 개발사업 중간보고를 실시했으며 이날 보고회에는 의령군 및 군의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구축되는 종합 공급망 관리시스템은 재배지-유통-소비자까지 정보단계별 이력관리를 기반으로 생산, 유통, 재무회계, 결산 및 모바일 서비스 등 농산물 공급에 대한 종합정보시스템이다.
토요애유통은 생산 및 이력 관리체계 및 유통시스템 개선으로 토요애 브랜드 가치 상승과 의령농업 발전 및 국민의 안심 먹거리 보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 소장은 “회계와 물류를 통합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이 30% 높아지고 철저한 데이터 관리로 기존에 숨어있던 것까지 활용할 수 있어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농산물 생산·경영·유통·소비 분야에 선진 정보기술 및 ICT 융복합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의령군 관내 생산 농산물 장·단기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설 소장은 “2013년에 거창군 u-IT 친환경 학교급식지원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과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APC시스템의 원만한 구축으로 지역기반 농업유통시스템 구축분야의 선도회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덧붙엿다.


출처 : 원예산업신문   2015-06-15

13 2791 2015-06-22 20:08:03.0